카페24 신청하기

교양상식

국내 편의점 브랜드 종류 및 선호도 알아보기

징구스칸 2022. 9. 26. 19:06
반응형

이어폰을-낀-남학생이-삼각김밥과-컵라면을-먹으며-핸드폰을-보고-있다
국내 편의점 브랜드 종류 및 선호도 알아보기

국내 브랜드별 편의점 점포 수

조선일보 기사에 따르면 2022년 1분기 기준, 대표적인 편의점 브랜드 5사의 국내 점포 숫자는 CU가 1만 6,105개로 가장 많았고 그 뒤를 이어 GS25가 1만 5,700개, 세븐일레븐과 미니스톱이 도합 1만 3,959개, 이마트 24가 6,028개인 것으로 집계되었습니다.

미니스톱은 세븐일레븐에 인수됨

조선일보-2022년-1분기-편의점별-점포수
조선일보, 2022년 1분기 편의점별 점포수

관련기사 보기

1인 가구의 증가와 근거리 소량구매 방식의 소비 트렌드 확산으로 편의점 이용이 매년 증가함에 따라 편의점 시장 규모는 2010년 8.4조 원에서 2020년 24.5조 원으로 크게 성장했습니다.

한국편의점산업협회 조사 결과 10년간 편의점 시장규모 190% 상승

 

편의점 브랜드 선호도

한국소비자원에서는 1,500명을 대상으로 2021년 기준, 편의점 브랜드별 소비자 이용 만족도를 조사했습니다.

한국소비자원-편의점별-종합만족도
한국소비자원, 편의점별 종합만족도

그 결과 GS25가 3.673점으로 1위를 차지하였고, 이마트 24가 3.631점으로 2위, CU는 3.576점으로 3위, 세븐일레븐은 3.427점으로 4위, 5위는 3.385점을 받은 미니스톱이 차지하였습니다.

○ 종합만족도 평가 항목
- 서비스 품질 만족도
- 서비스 상품 만족도
- 서비스 체험 만족도
- 전반적인 만족도
- 기대 대비 만족도
- 이상 대비 만족도

반면, 편의점 이용 만족도를 떨어뜨리는 소비자 피해 유형으로는 할인 또는 증정품 누락이 37.6%(82명)를 차지하며 가장 많았고, 그다음으로는 결제 오류가 27.1%(59명), 유통기한 경과 상품 구매가 20.2%(44명)로 뒤를 이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왜 편의점을 이용하는가?

추가로 실시된 편의점 이용 실태 조사에서는 사람들이 편의점을 선택하는 이유와 편의점에서 주로 구매하는 상품이 어떤 것인가에 대한 내용이 담겨있습니다.

한국소비자원-편의점-이용-실태-조사결과
한국소비자원, 편의점 이용 실태 조사결과

대다수의 사람들은 브랜드를 따져가며 편의점을 고르기보다는 현재 위치에서 가장 가까운 곳에 있는 편의점을 주로 이용하는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여기에 24시간 이용할 수 있다는 점과 편의점 별로 진행하는 행사 및 혜택, PB상품이 편의점을 찾는 주된 요인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한국소비자원 홈페이지 열기

그리고 편의점을 찾는 사람들은 주로 컵라면, 삼각김밥, 샌드위치, 도시락 등과 같은 간편 식사류를 가장 많이 구매하고 음료수와 과자, 아이스크림, 담배와 같은 기호 식품도 많이 구매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이를 통해 편의점에서는 주로 식료품 위주의 구매가 이루어지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