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페24 신청하기

생활상식

선풍기에 대한 오해와 진실

징구스칸 2022. 7. 27. 17:58
반응형

어린이-세명이-선풍기-바람을-쐬고-있다
선풍기에 대한 오해와 진실

 

선풍기를 켜 두고 자면 위험할까?

'창문과 방문이 닫혀있는 밀폐된 공간에서 선풍기를 틀어놓고 잠을 자면 산소부족으로 질식사한다'는 소문이 있는데 과연 사실일까요? 실제로 지난 2013년 6월, mbc 뉴스에서 실시한 실험에 의하면 이는 전혀 사실과 무관한 괴담 수준에 불과했습니다. 결국 이는 해외에서 '선풍기 괴담'으로 불리며 조롱까지 받았던 속설로 남게 되었습니다.

 

관련기사 열기

 

선풍기 바람으로 음료를 빠르고 시원하게 만들 수 있다?

병맥주 등 유리병에 든 음료수를 빠른 시간 안에 시원하게 만들려면 젖은 수건으로 병 음료 전체를 감싼 뒤 선풍기 바람을 쏘이면 된다고 하는데요. 이를 조선일보 리빙포인트 검증단에서 실험한 바, 체감상 큰 차이를 느끼지 못한 것으로 판명되었습니다. 당시 실험에 참가했던 이진희 기상캐스터는 선풍기를 쏘일 시간에 차라리 음료를 냉동실에 넣어두는 것이 더 빠르게 시원해질 것 같다고 소감을 밝혔습니다.

 

관련기사 열기

 

앞서 소개한 두 가지 주제는 그동안 향 간에 떠돌던 선풍기에 대한 낭설을 팩트 체크해본 내용이었던 반면 지금부터는 일상에서 선풍기 사용과 관련된 유용한 생활정보들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선풍기를 더욱 시원하게 사용하는 방법

선풍기를 북쪽에 두고 남쪽 방향으로 바람이 향하게 틀면 공기 밀도 차이에 의해서 좀 더 시원한 바람이 나온다고 합니다. 그리고 선풍기를 창가에 두고 사용해야 모터 과열로 인한 온풍 현상도 줄일 수 있고 더 시원한 바람도 나옵니다.

 

선풍기로 실내온도 낮추기

에어컨 없이 밀폐된 공간(방)의 실내온도를 빠르게 낮추려면 문 또는 창문을 열고 선풍기를 외부공간 방향으로 틀어놓으면 실내공기가 쉽게 순환되어 온도가 빠르게 낮아진다고 합니다.

 

선풍기에서 더운 바람이 나올 때 해결방법

선풍기를 오래 켜 두어서 모터 과열 등으로 온풍이 나온다면 맥주 캔 등 알루미늄 소재의 캔을 찌그러뜨린 다음 선풍기 모터 부분에 테이프로 고정시켜 놓으면 뜨거워진 모터 열을 알루미늄 캔이 어느 정도 잡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간단하게 선풍기 먼지 청소하는 방법

선풍기를 사용하지 않는 계절 동안 선풍기에 쌓인 묵은 먼지를 청소하기 위해 선풍기를 분해하고 재조립하는 과정은 여간 귀찮은 작업이 아닐 수 없습니다. 이럴 때 선풍기 그물망과 날개 부분에 신문지를 덮고 분무기로 물을 뿌린 다음 약 5분 후에 신문지를 떼어내면 비교적 쉽게 묵은 먼지를 청소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젖어있는 부분은 마른걸레로 마저 닦아내면 물 얼룩 없이 말끔하게 청소됩니다.

 

선풍기 보관 방법

장기간 선풍기를 사용하지 않게 되어 보관이 필요할 때는 별도로 선풍기 커버를 구매할 필요 없이 세탁소에서 드라이클리닝 후에 딸려오는 의류 비닐(커버)을 재활용하여 선풍기에 덮어 씌워놓으면 다음번 선풍기를 사용할 때까지도 깨끗한 상태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선풍기로 모기 쫓기

신체 위로 바람이 향하게 선풍기를 틀어놓고 자면 바람이 체취를 분산해 모기가 목표물을 정하는 것을 방해하고 바람 때문에 모기가 안정적으로 신체에 안착하여 흡혈활동을 하는 것을 어렵게 만들기도 합니다.

 

선풍기 버리는 방법

인터넷(모바일) 접수 또는 콜센터 문의를 통해 무료로 폐가전제품을 배출할 수 있는데, 선풍기는 소형 생활가전제품으로 분류되기 때문에 선풍기 1대만으로 단독 수거요청은 힘들고 소형 폐가전제품 5개가 모여야지만 업체에서 무료로 수거해갑니다.

 

폐가전제품 무상 방문수거 페이지 열기

○ 무료 방문수거업체 개요
- 인터넷/모바일 : www.15990903.or.kr
- 콜센터 : 1599-0903
- 운영시간 : 평일(월~금) 08:00~18:00
- 휴무 : 토요일, 일요일, 법정공휴일, 근로자의 날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