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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안전관리 평가결과 등급표
국토교통부와 한국교통안전공단에서는 국내 22개 철도운영기관, 철도시설관리기관을 대상으로 철도안전관리 평가를 실시한 뒤 그 등급표를 A, B, C로 구분해 발표했습니다.
등급 (개수) |
기관 |
A (2개) |
- 광주도시철도공사 - 서울시메트로9호선 |
B (19개) |
- 가야철도 - 경기철도 - 공항철도 - 국가철도공단 - 김포골드라인운영 - 대구교통공사 - 대전교통공사 - 부산교통공사 - 부산김해경전철 - 서울교통공사 - 신분당선 - 에스알 - 용인경량전철 - 우이신설경전철 - 의정부경량전철 - 이레알 - 인천교통공사 - 인천국제공항공사 - 전라선철도 |
C (1개) |
- 코레일 |
여기에서 철도사고 및 사상자가 조사기간(2023년 1~4월) 동안 단 한 건도 없었던 광주도시철도공사와 서울시메트로 9호선이 최고 등급을 받았습니다. 반면, 철도사고와 사상자 수가 전년대비 모두 증가한 코레일이 가장 낮은 등급을 받는 불명예를 떠안았습니다.
○ 코레일 철도사고
- 발생건수 : 2021년(48건), 2022년(66건)
- 사상자 : 2021년(32명), 2022년(59명)
철도안전관리 평가기준
국토교통부와 한국교통안전공단은 철도운영기관과 철도시설관리기관별로 조금은 상이한 평가항목과 배점을 적용하여 최종 등급을 매겼습니다.
여기서 정량 평가란 순수하게 배정된 배점에 따라 점수를 받는 것을 의미하고 정성 평가란 평가자의 재량에 의한 점수 획득을 의미하는 평가 방식입니다. 두 기관 모두 안전관리를 위한 안전성숙도 항목에서만 정성 평가 방식으로 하고 그 외에는 모두 정량 평가 방식을 적용함에 따라 최대한 공정하고 객관적으로 등급을 매기려 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평가대상기관
이번 평가대상은 총 22개소로 그중에서 철도운영기관은 18개소, 철도시설관리기관은 4개소가 전국에 있습니다.
- 서울 4개소
- 경기 6개소
- 인천 3개소
- 대전 3개소
- 부산 1개소
- 경남 2개소
- 대구 1개소
- 광주 1개소
- 전북 1개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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