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상식

올바른 약 복용법

징구스칸 2022. 8. 9. 18:00
반응형

약사들이-다양한-종류의-약을-보고-있다
올바른 약 복용법

 

칼슘 약과 커피

칼슘은 복용하는 것보다 몸에 잘 흡수되도록 관리하는 것이 더욱 중요합니다. 때문에 이뇨제 성분이 많은 커피를 칼슘 약과 함께 섭취하거나 가까운 시간 차이를 두고 마시게 되면 커피가 칼슘의 배설을 촉진시켜 칼슘제를 먹은 것이 효과가 없게 만들어 버리니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약국 조제약 구입시간

병원에서 처방전을 받아 약국에 가서 타는 조제약은 오후 6시 이전에 구매하는 것이 좋습니다. 약국에서는 6시 이후와 공휴일에는 기본 조제비에서 30%가량을 추가 비용으로 받기 때문입니다.

 

숙취와 두통약

두통약에 있는 진통제 성분인 아세트아미노펜은 알코올 분해 효소와 만나게 되면 독성 물질을 만들어내기 때문에 전일 과음 등으로 인해 숙취가 있어 머리가 아프다고 하여 무턱대고 아무 두통약이나 복용했다가는 낭패를 볼 수 있으니 의사, 약사와 상담 후 약을 처방받는 것이 좋습니다.

 

쓴 약 덜 쓰게 먹기

쓴 맛이 나는 약을 먹기 전에 아이스크림이나 얼음 한 조각을 입에 물고 있다가 약을 삼키면 입안과 혀의 감각이 차가운 아이스크림이나 얼음의 영향으로 둔해져 상대적으로 쓴맛이 덜 느껴집니다.

 

멀미약 복용시간

알약 타입으로 삼키는 멀미약은 차, 배 등을 타기 전 30분 전에 복용하는 것이 좋고, 귀 밑에 붙이는 타입의 멀미약은 4시간 전에 붙일 것을 권고하고 있습니다.

 

빈혈약과 녹차

빈혈약이나 비타민제를 복용할 때는 녹차, 홍차 등과 함께 마시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녹차와 홍차 속에는 '타닌'이라는 성분이 있는데 이것은 철의 흡수를 방해하는 성향이 있어 약효를 떨어뜨리기 때문입니다.

 

감기약과 카페인

감기약에는 각성 효과를 일으키는 성분이 일부 들어있는데 커피나 초콜릿, 박카스, 에너지 드링크와 같이 각성 성분 함량이 높은 고 카페인 음료(음식)와 감기약을 함께 복용하게 되면 몸에 해로운 부작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알약 쪼개 먹기

복용 시 알약을 삼키기 쉽도록 하기 위해서 기존의 약을 쪼개어 먹는 사람들이 간혹 있습니다. 하지만 알약 타입의 약 중에는 일부러 몸에서 천천히 흡수되도록 하기 위해 특정 크기로 조제한 약도 있고 장에서만 흡수되도록 하기 위해 코팅한 약도 있기 때문에 본인의 편의에 따라 임의로 알약을 가루로 만들거나 잘라서 먹으면 안 됩니다.

반응형